728x90

CMA 통장이란 무엇인지 아시나요? 

CMA통장을 찾으시는 분이라면 업무상 궁금해서 찾아오셨거나 재테크를 알아보다가 찾아오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통장이라 하면 보통 입출금통장, 적금통장만을 알고 있었는데요. 



CMA통장이란 Cash Management Account 통장입니다. 

이 뜻은 자산관리계좌라는 뜻으로 쉽게 표현하면 우리가 CMA 계좌에 금액을 넣게 되면 그 금액들로 기업에 어음이나 국공채 등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이자로 제공하는 통장입니다. 

이 통장은 일반적인 계좌처럼 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자산관리계좌는 대부분 기업에서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CMA통장의 특성 때문입니다. 

우선, 이 통장에는 1일만 입금해두어도 이자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큰 자금을 모두 통장에 넣어둔 뒤 필요한 금액들만을 뽑아서 사용하지요. 

마찬가지로 기업에서 출금일을 정해서 운영하는 것은 최대한의 금액을 최대한의 기간 동안 CMA통장에 넣어두기 위함입니다. 

또한 언제든지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급히 돈이 필요할 땐 출금을 하실 수 있고, 조금이라도 여유돈이 생기면 입금해두는 것이죠. 

추가로 일반 금융사처럼 체크카드도 만들 수 있습니다. 



CMA통장은 크게 3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1. RP형

먼저 RP형은 Repurchase Agreement로 환매조건부 채권이라는 뜻입니다. 

RP형 통장은 증권사가 시중에 있는 금융기관 등에 단기간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만기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2. 다음으로 MMF형입니다. 

Money Market Fund로 자산운용가들이 자산을 맡기는 사람들에게 파는 펀드입니다. 

이 상품을 가입하고 돈을 예치하게 되면 그 금액은 자산운용사가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해 이용하는 펀드이죠. 

그래서 높은 수익이 발생할 수도, 오히려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3. MMW형 

Money Market Wrap의 줄임말로 증권사가 고객이 예치한 금액을 한국증권금융 예치금에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RP형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다른 점을 먼저 살펴보자면 우선 금리가 다릅니다. 

RP형보다 MMW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RP형이 훨씬 가입률이 높은데, 그 이유는 MMW는 증권사와 별도의 계약을 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점이 첫 번째 이유이고, 두 번째 이유로는 돈을 출금할 때 17시 이후에 출금하게 되거나 오전 8시 전에 출금하게 되면 하루치 이자를 받지 못합니다. 


CMA통장 금리 

금리는 대체로 증권사마다 비슷합니다. 

1.2% 전후로 크게 다르지않으며, 사용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라도 더 넣어두는 용도로 쓰이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세한 금리 차이보다는 이체수수료가 없는 증권사에 개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